-
봄에는 쑥버무리, 쑥부침개 음식이 최고, 봄철 최고의 성인병 예방 건강식품.소소한 일상 2020. 4. 13. 00:29
고봉산 둘레길을 걷다가 밭두렁이 가장자리에 쑥들이 작은 군집으로 자라고 있는 것을 봤습니다. 최근 비가 오지 않아서 많이 자라지 않아서 뭔가 부실하게 보입니다. 가까이 다가가서 보니, 왠 걸요 봄의 기운 때문으로 윤기가 흐릅니다. 쑥의 강인한 생명력일까요? 4월 봄철에 성인병 예방으로 최고의 음식 재료가 쑥이다고 합니다. 동의보감과 단군신화에서 소개가 되는 건강식물이지요^^ ( 효능: 1.냉기로 인한 복통 완화, 2. 여성질환 효과, 3. 혈관 건강 개선, 4. 고혈압 개선, 5. 노화 방지, 6. 풍부한 비타민, 7. 변비 예방, 점막 보호, 8. 살균작용,9. 산성체질 개선 ).
제법 큰걸로만 15분 정도 채취했는데, 조금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래도 쑥국을 한번 정도 먹어보지 않을까 싶습니다.ㅎㅎ 쑥 내음이 봄 향기와 버무려져 아주 상큼하게 향기를 듬뿍 줍니다. 아 가공되지 않은 아주 진짜베기 내음에 마음이 넉넉해집니다.
그런데 씻어보니 양이 제법입니다. 밤 10시가 넘었는데, 저는 아내에게 쑥부침개 먼저 해 먹자고 했습니다. 쑥부침개, 쑥버무리 나머지는 내일 아침에 쑥국을 끊여 먹자고 정리를 했습니다. 부침개 반죽에 깨끗이 씻은 쑥을 적당하게 넣어봅니다. 벌써 군침이 돌지요 ^^
반죽과 같이 쑥을 잘 버물려 줍니다. 그리고 후라 팬에 식용유를 적당량 넣고 예열이 되면 바로 한 국자 듬뿍 투하시키고, 모양을 이쁘게 만들어 주고 기다립니다.
잠시 후 부침개가 노릇노릇 해 지고 있습니다. 노릇노릇 범위가 전체적으로 넓어지면,
바로 뒤집습니다. 조금만 기다리면 곧 먹을 수 있겠네요. 일단 접시에 이쁘게 데코레이션을 준비하겠습니다.
그 사이 스팀으로 쑥버무리가 다 익었습니다. 적은 양을 준비해서 그렇게 시간은 걸리지 않았어요.
접시에 담아 봤습니다. 맛을 볼 수 있는 정도로 아내와 젓가락 두 번으로 정리가 되었습니다.
오늘의 쑥으로 만든 쑥부침개와 쑥버무리가 완성되었습니다. 먹을 것이 없어 보인다고요 ^^
부침개와 쑥버무리 한입으로 입속은 봄 향기로 아주 행복합니다.
쑥은 성인병 예방에 좋은 건강식품이다고 합니다. 나른한 봄날 쑥을 활용한 음식으로 코로나19도 이기고, 경제상황 스트레스도 날려 버리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쑥에 9가지 효능"을 참고하십시오.
1. 냉기로 인한 복통 완화
쑥은 동의보감에서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복통을 완화시켜준다는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한방에서 쑥은 쓰고 매우며 따뜻한 성질을 가진 약재로 불립니다.복통의 주원인이 냉기인데 뱃속에 냉기가 차면 소화불량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요.
복통을 일으키게 됩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 냉기 때문에 생리통과 복통이 원인이 되는데요.
이때 쑥의 따뜻한 성질이 배를 따뜻하게 만들어 줍니다.
쑥의 이러한 효과 덕분에 냉기로 인한 설사나 복통을 개선해 주며여성의 경우 생리통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쑥의 따뜻한 성질은 수족냉증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여성질환 효과
몸 안의 냉기와 습기를 쑥의 성분이 내보내는 작용을 하여몸이 찬 여성이거나 냉대하, 생리불순 등 부인병에 탁월하다고 합니다.
또한 피부에 활력과 윤기를 주며 혈색을 좋게 하여 피부 건강에도 효과적입니다.
3. 혈관 건강 개선
쑥은 알칼리성 성질을 가지고 있는데 여러 병의 원인이 되는산성화를 중성화시켜주는 식품이라고 합니다.
여러 병의 원인이 되는 몸이 산성화는 알칼리성 음식인 쑥을 꾸준하게 드시면체질을 개선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쑥은 혈액 내의 노폐물들을 제거하여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어혈관을 건강하게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4. 고혈압 개선
다량의 섬유질이 함유되어 있는 것이 쑥인데요.체내 콜레스테롤과 노폐물 제거에는 쑥의 섬유질이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때문에 혈압을 낮추고 피가 맑아져 동맥경화나 고혈압과 같은
심혈관계 질환에 아주 효과가 좋으며 변비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중성지방 분해를 촉진하여 다이어트와 혈관 건강에 아주 좋습니다.
5. 노화 방지
우리의 몸속에 많은 양의 불포화 지방산이 자외선이나 방사선의 영향을 받아혈액 속의 산소와 결합하여 과산화지질이 만들어지는데
이 과정에서 노화가 발생합니다.
하지만 쑥의 탄닌 성분이 과산화지질의 생성을 막아세포의 노화를 방지하는데 아주 좋다고 합니다.
6. 풍부한 비타민
비타민C와 비타민A가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쑥은 인체의 저항력 증가와위장을 튼튼하게 하여 소화기 질환을 앓고 있는 분들에게 좋으며
몸의 면역력을 증가시키는데 쑥이 효과적입니다.
또한 우리 몸의 점액 분비를 원활하게 하여 장운동을 활발하게 만들며쾌변으르 유도하여 변비 개선에도 쑥이 아주 좋습니다.
요즘 같은 환절기에 나타날 수 있는 호흡기 질환, 피부 건조,
알레르기성 증상을 쑥이 치료하고 예방해주며 비타민C가 풍부하여
감기 예방에도 아주 좋습니다.
또한 식욕을 돋게 하여 입맛을 살려주며 간의 기본적인 작용을 도우며
비타민B가 많아 간 건강을 강화하며 질환 예방을 해주는 쑥입니다.
7. 변비 예방, 점막 보호
쑥에는 시금치의 3배에 가까운 식이섬유가 들어있어 장내에 쌓인안 좋은 물질들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기능이 있습니다.
때문에 변비 개선과 내장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쑥에 들어있는 베타카로틴은 비타민A로 변화하여눈을 건강하게 하며 피부와 점막을 보호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건조한 환절기에 피부나 점막의 손상이 크기 때문에
비타민A와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쑥을 많이 섭취하시면 아주 좋습니다.
8. 살균작용
쑥은 혈액 속에서 해로운 균을 없애는 백혈구의 수치를 늘려우리 몸을 살균하며 면역기능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쑥의 독특한 향은 치네 올 정유성분 때문인데요.
향긋하면서 시원한 향이 특징이며 디프 레리아균과 대장균을 죽이거나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9. 산성체질 개선
쑥에는 비타민C, 비타민A, 단백질, 칼슘과 칼륨, 철분 등의 무기질이 풍부하여쑥은 떡을 만들 때 많이 넣어주면 쑥이 가진 정유성분들과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이 산성으로 바꾸니
몸을 중화시키는데 좋은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소소한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산맛집]뽕의 전설 24시 중국집 수타면 맛 (4) 2020.04.15 [가산동] 놀부 부대찌개 (6) 2020.04.13 [일산 중산동] 메콤한 명태조림 (3) 2020.04.12 [일산 장항동] 바지락 손칼국수 (7) 2020.04.11 [강남] 강남 진 해장국 (7) 2020.04.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