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인공지능(AI) 시대에 살아 남기 위한 방법 (두번째)
    카테고리 없음 2020. 4. 12. 07:35

    인공지능 (AI) 시대에 살아 남기 위한 방법들에 대해서 국,내외적으로 다양한 연구소, 전문 경제인 등이 설명하고 또 많은 자료들이 넘쳐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최근에 이지성 작가의 에이트(EIGHT) 책이 나름 많은 자료를 분석하여 출판되어 내용을 요약하여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IT에 직업을 갖고 있어서, 책이 출간되자 바로 구입하여 두번 숙독했는데 아직도 부족한것 같습니다.

    책을 읽으면 작가가 정말 글귀와 토시 하나까지도 생각을 많이 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빠르면 2030 혹은 2050년까지 인간의 일자리의 50% 이상이 사라질 것이라고 합니다.

    미래 사회는 인공지능에게 지시를 내리는 계급과 인공지능 지시를  받는 계급으로 나뉜다고 합니다.우리는 어떤가. 인공지능이 인간을 넘어서는 시대, 무엇을 준비할 것인가. 또 어떻게 살아 남을 것인가? 화두를 던집니다.


    핸드폰, 노트북 등 디지털를 차단하고, 책을 읽고, 그 내용에 대해서 이야기 하는 공감 능력을 갖는 것이 시작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래 '에이트' 1~8 까지 실행하는 습관)


    책속을 보면,

    인공지능에게 가장 먼저 대체되는 인간은 일방적인 주입식 교육을 받은 사람이라고 본 것입니다.

    하버드, 스탠퍼드, MIT, 예일대 등 세계 최고의 대학들은 2012대면식 강의 시대가 종결되고, 온라인 강의로 전환 되었습니다. 그리고 2019년 하버드 의대는 교과서와 강의가 사라진 수업 플립러닝'을 도입했습니다다순히 자유로운 수업을 도입하는 것이 아닌, ‘인공지능이 절대 가질수 없는 공감능력과 창조적 상상력을 키우기 위해 토론식 수업을 강행한 것입니다.

    월 스트리트에서 가장 많은 연봉을 받던 골드만삭스 트레이더 598명이 하루 아침에 해고 되었다.
    2014년 인공지능( AI) 캔쇼가 골드만삭스에 입사로 하면서 일어난 일 입니다.
    인공지능 캔쇼는 먹지도 마시지도 않고, 잠을 자지도 않고 쉬지 않고 일을 하고, 오직 일만 한다고 합니다. 600명의 트레이더2명은 캔쇼를 지원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598면 직업을 잃었습니다.


    2008년 구글과 NASA는 인공지능 시대의 지배자를 만들어낸 교육을 집중적으로 하기 위해 싱귤래리티 대학교 (Singularity University)를 설립했습니다.
    4
    차 산업혁명 시대의 세계적인 리더들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고 합니다. 전 세계 엘리트들은 새로운 시대의 리더를 꿈꾸며 싱귤래리티 대학교로 몰려 들고 있다고 합니다.

    세계 대학과 기업들은 이미 에이트로 인공지능에게 지시를 내리는 인재를 길러내고 있다고 합니다.




    책 순서입니다.

    Part1. 단 한번도 경험하지 못한 시대가 오고 있다.- 인간이 기계에 대체될 수밖에 없는 이유

    Part2. 10년 뒤, 당신의 자리는 없다.- 인공지능에게 지시를 내리는 사람 VS 지시를 받는 사람

    Part3. 인공지능에게 대체되지 않은 나를 만드는 법 8 - 에이트 하라 (세계 상위 0.01%가 '에이트'실천 중)


    에이트 1 디지털을 차단하라

    아이들에게 대체되지 않는 '공감 능력'과 '창조적 상상력'을 길러주기 위해 실리콘밸리의 부모들은 놀랍게도 IT 기기를 엄격하게 제한한다. 그리고 소비자가 아닌 창조자의 입장에서 IT 기기를 대한다.

    에이트 2 나만의 '평생유치원'을 설립하라
    MIT '미디어랩' 연구소에서는 유치원 시절 습득했던 놀이와 학습 방식을 성인에게 다시 경험하게 함으로써 인간 고유의 능력을 회복시키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인공지능은 유년 시절이 없다.

    에이트 3 '노잉'을 버려라, '비잉'하고 '두잉'하라
    하버드처럼 플립러닝, 곧 교과서와 강의가 사라진 토론식 수업을 추구하라. 인공지능은 '천재'를 흉내 낼 수는 있지만 '천재의 창조'를 흉내 낼 수는 없다. 힘써 천재를 추구하라.

    에이트 4 생각의 전환, 디자인 씽킹하라
    스탠퍼드대 'D스쿨'에서 주목하는 디자인 씽킹은 매일 매 순간 '인간답게' 살기 위해 치열하게 노력한 사람의 것이다. 인공지능 시대에는 일 중심적 삶에서 인간 중심 사고로 전환하는 것이 중요하다.

    에이트 5 인간 고유의 능력을 일깨우는 무기, 철학하라
    고대 그리스 철학자들에게 '생각'은 영원히 변하는 일 없이 영원히 존재하는 진리의 세계를 인식하는 행위였다. '트리비움'하라. 자기 가치관이 담긴 글을 사람들과 나눌 수 있어야 한다.

    에이트 6 바라보고, 나누고, 융합하라
    작가의 작품을 오래도록 바라보고, 새로운 눈으로 믿을 만한 사람들과 나누고, 윤리·도덕적 판단력을 키우기 위해 역사·문학·철학 등과 융합하라. 인공지능은 이를 해결할 능력이 없다.

    에이트 7 문화인류학적 여행을 경험하라
    지금과 전혀 다른 환경에서 전혀 다른 삶을 살아온 사람들의 진짜 문화를 온몸으로 경험하라. 세계적 대학 '미네르바 스쿨'은 인공지능이 절대 가질 수 없는 것으로 '문화 연결 능력'을 꼽았다.

    에이트 8 '나'에서 '너'로, '우리'를 보라
    내 안의 인간성 자체에 집중하라. 인권의 사각지대에 놓은 이들을 위해 봉사하라. 나만 아는 인간에서 너와 우리를 아는 인간으로 성장할 때 비로소 인공지능에 대체되지 않는 나를 만날 수 있다.


Designed by Tistory.